2023/01/13 3

사도바울의 순교자적 신앙

고린도후서11:23-30 - 약한 것을 자랑- 23 그들이 그리스도의 일꾼이냐 정신 없는 말을 하거니와 나는 더욱 그러하도다 내가 수고를 넘치도록 하고 옥에 갇히기도 더 많이 하고 매도 수없이 맞고 여러 번 죽을 뻔하였으니 24 유대인들에게 사십에서 하나 감한 매를 다섯 번 맞았으며 25 세 번 태장으로 맞고 한 번 돌로 맞고 세 번 파선하고 일 주야를 깊은 바다에서 지냈으며 26 여러 번 여행하면서 강의 위험과 강도의 위험과 동족의 위험과 이방인의 위험과 시내의 위험과 광야의 위험과 바다의 위험과 거짓 형제 중의 위험을 당하고 27 또 수고하며 애쓰고 여러 번 자지 못하고 주리며 목마르고 여러 번 굶고 춥고 헐벗었노라 28 이 외의 일은 고사하고 아직도 날마다 내 속에 눌리는 일이 있으니 곧 모든 교회..

오늘의 말씀 2023.01.13

젓갈류 1군 발암 물질

젓갈이 1군 발암물질에 포함된 데에는 여러 원인이 있다. 먼저 나트륨과 여러 식품첨가제다. 소금 자체는 발암물질이 아니다. 그러나 젓갈 속 단백질과 만나면 니트로사민이라는 발암물질을 만들어낸다. 고춧가루 양념을 하는 특성상 붉게 보이기 위해 첨가되는 아질산나염은 단백질과 만나 니트로사민을 만들어낸다 https://v.daum.net/v/20230113080016962▼ 명절 선물이자 밥도둑인 ‘이 음식’, 왜 1군 발암물질? 젓갈은 밥도둑이다. 입맛이 없을 때도 물에 밥 말아서 곁들이면 그나마 넘어가곤 한다. 명절 선물로도 인기가 많은 까닭이다. 그런데 젓갈은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1군 발 v.daum.net

치매와 물

인간에게 생기는 치매는 나이 먹고 늙어서 생기는 병이 아닙니다. 치매는 물을 잘 마시지 않아 생기는 병 중 하나입니다. 우리 몸은 면역체계가 가동됩니다. ​ 우리 몸에 물이부족하면, 물이 없어도 살 수 있는 부분부터 물 공급을 줄여 나갑니다. ​ 이 때가 물을 잘 마시지 않는 30대 부터입니다. 4~50대부터는 더 마시지 않습니다. ​ 그럼 우리 몸 중 어디가 먼저 늙어 갈까요? 피부입니다. ​ 피부가 말랐다고 죽지 않습니다. 피부가 늙어갑니다. ​ 그래도 물이 부족하면 어디를 줄여 나갈까요? ​ 장기입니다. 이 때는 5~60대가 되겠네요. ​ 그래서 이때부터 여기 저기 아파지는 곳이 많아지는 겁니다. 물론 그동안 많이 사용하기도 했지만... ​ 최종적으로 물이 부족하면, 뇌에 물 공급이 부족하면 뇌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