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歷史

外信이 본 三星의 놀라운 事實 13가지

天上 2017. 3. 11. 08:44

 

 

 

                      

 

 

外信이 본 三星의 놀라운 事實 13가지


애플의 유일한 라이벌로 스마트폰 시장에서 성공한

삼성전자에 대한 해외 언론들의 관심이 뜨겁다.

아시아의 일개 가전 기업에 불과했던 삼성전자가 어떻게

쟁쟁한 기업들을 제치고 성공할 수 있었는지?

그 비결을 분석하느라 분주하다.

이러한 가운데 美 비즈니스 인사이더가

‘삼성의 놀라운 사실 13가지’ 라는

제하의 기사를 3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이중 일부는 우리나라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고 있는 내용과 그렇지 않은

내용도 포함돼 있다.

 

 

 

첫번째

가장 먼저 거론된 놀라운 진실은 삼성 그룹이 1938년 설립됐으며

80가지 다른 종류의 사업을 동시에 해나가고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해외에서도 단일 기업이 이렇게 많은 사업군을 가지고 있는

사례는 찾아보기 힘들다.

 

두 번째는  

전자 이외 산업에 대한 놀라움이다.

삼성 건설사업 부문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부르즈 할리파를 지은 장본인이라는 점이다.

부르즈 할리파는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 건설된 세계에서

가장 높은 인공구조물로 높이는 828m다.

 

 
삼성이지은 세계최고마천루 3개

 

세 번째는

삼성중공업이 400만 평방피트 크기의 조선소를

가지고 있다는 사실이다.

TV나 스마트폰으로 유명한 삼성이 배까지 만드는

줄은 몰랐던 것으로 보인다.

 

네 번째는

전 세계 삼섬전자의 고용인원이 37만 명이라는 사실이다.

애플이 약 8만 명 가량,마이크로소프트가 9만7천명,

GE가 30만5천명이라는 점과

비교해보면 얼마나 삼성전자가 많은 인원을

고용하고 있는지 알 수 있다.

 

다섯 번째는

삼성전자가 연간 직원들에게 지불하는

인건비가 14.5조원(2011년 기준)에 달한다는 점이다.

삼성전자의 총 인건비 규모는

2009년 10.2조원에서, 2010년 13.5조원으로

전년대비 7.1% 가량 증가했다.

 

여섯 번째는

앞서 놀라운 사실들을 토대로 한

삼성이 한국 GDP의 17%를 차지하고

있다는 점이다.

 

일곱 번째는

삼성이 지난해 광고에만 40억 달러를 지출했으며

여기에 추가로 50억 달러 규모의

마케팅 예산을 쏟아부었다는 사실이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는

지난해 처음으로 광고 규모에서

코카콜라를 앞섰다.  

 

여덟 번째는

삼성 그룹의 연결 매출이 2011년 2천 470억 달러를

기록했다는 점이다

이중 삼성전자의 매출 비중이 가장 높으며

1천790억 달러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애플은 1천278억 달러다.

 

아홉 번째는

삼성전자가 지난 분기 82억7천만 달러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이는 대부분 스마트폰에서 벌어 들였다.

그러나 같은 기간 구글의 영업이익은

34억달러에 그쳤다.

 

 

 

열 번째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2억158만대의 스마트폰을

출하했다는 사실이다.

이는 2등 애플과 3등 노키아, 4등 HTC를

합한 것보다 많은 수치다.

 

열한 번째는

삼성전자가 현재 총 145개의 휴대폰 제품군을

보유 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반면 애플은 3가지 모델만 판매하고 있다.

 

열두 번째는

삼성이 6년 연속 전 세계 TV 시장에서 1등을

기록하고 있다는 것이다.

 

 

 

열세 번째는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독일의 한 호텔

컨퍼런스 룸에서 수백 명의

사장들을 앞에 놓고 3일간 연설을 했다는사실이다.

삼성은 이 회장의 연설 내용을 책으로 만들어

이후 줄곧 경영 지침서로 활용해 왔다고

비즈니스 인사이더는 전했다.

이는 지난 1993년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마누라와 자식 빼고 다 바꿔야 한다”는 말로

유명한 이건희 회장의

신경영 선포에 대한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