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科別/皮膚科,건선,아토피

피부건조증이 생기는 이유

天上 2018. 1. 21. 17:40

피부 건조증이 생기는 이유

.

님과 같은 증상이 생기는 이유는 계절적인 특성과도 관련이 있지만 근본적인 원인으로는 님이 폐가 약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폐는 우리몸에 산소를 흡수, 공급하는 역할도 하지만 우리몸의 전체 피부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폐에 열이 있는 경우(반대로 습한 경우도 있음) 이 열이 폐가 담당하고 있는 피부로 올라오게 되는 과정에서 가려움증, 두드러기 등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님같이 폐가 약한 경우 피부도 마찬가지로 약하기 때문에 샤워를 자주 하게 되면 안 좋습니다. 왜냐하면 샤워하는 곳의 특성상 습기와 열이 있게 되는데 폐가 약한 사람의 경우 샤워를 하고 난 후에 폐가 자극이 받아서 님처럼 열이 있는 경우에는 가려움증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겨울의 특성상 외부적으로는 춥지만 내부적으로는 열이 많아지게 되면서 폐에 열이 있는 사람의 경우 이러한 증상이 더 심해지게 됩니다.

 

가 건조하다고 해서 예를 들자면 님의 피부가 논에 해당되고 폐가 태양에 해당된다고 비유하면 됩니다. 무슨 말이냐하면 님의 폐가 열이 많다보니 태양이 강렬하게 내리쬐는 것과 같게 되는데 그렇게 되면 당연히 논이 건조해질 수 밖에 없습니다.그런 식으로 열이 계속 피부를 자극하니 습기가 없어지면서 피부가 건조해지는 것입니다.

 

글이 길어졌는데 결론을 말하자면 결국엔 폐의 열을 잡아주면 피부에 생기가 돌고 샤워를 해도 간지러운 증상이 사라질 수 있습니다.

 

다만 긁게 되면 흉터가 남을 확률이 높고 흉터가 남으면 피부가 재생되는데 더 오래 걸리니 일단 치료를 하게 되시더라도 긁는 것은 삼가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