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科別/복부비만

복부비만 腹部肥滿

天上 2022. 9. 27. 15:29

복부비만滿

복부가 비만한, 뱃살이 지나치게 많은 상태를 칭한다.

 

고유어로는 똥배, 술배가 있다. 복부가 유독 비만일 경우 다른 부위가 비만인 경우보다 건강 상태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특히 아래에 후술할 내장지방은 수명에 직결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다.

 

내장지방

내장 둘레에 찌는 지방. 수명에 직결된다.

 

다른 부위에 붙은 지방보다 당뇨병고혈압뇌졸중심근경색 등의 극히 해로운 성인병과의 연관이 크다고 알려져 있다. 내장지방이 불어나면 뱃속에 압력이 생기게 되는데, 

 

복부 팽만감은 이러한 상황의 징후일 수 있다. 복압이 상승하므로 트림이 심해지기도 한다.

인바디로 내장지방단면적을 간략하게 추출[1]해낼 수 있다. 사람마다 개인차가 있지만 단면적이 100제곱센티미터를 넘어가면 복부비만으로 분류한다.

 

만일 단면적이 120제곱센티미터를 넘어가면 대사증후군 발병률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진다고 한다.

원인은 대부분 잘못된 식습관(속식, 폭식 등), 음주, 잘못된 자세에서 비롯된다. 때문에 다른 부위에는 살이 별로 없는데 배만 올챙이처럼 튀어나온 경우도 많다. 이런 경우 마른 비만으로 분류된다.

어떤 사람들은 피하지방이 많은데 내장지방이 거의 없는 경우가 있다.

 

간단히 구별할 수 있는 방법은 뱃살을 손으로 집어보는 것인데, 잘 집어지지 않는다면(단단하다면) 그것은 대개 내장지방이 많은 것이므로 굉장히 위험하니 체중감량을 하자.

내장마저 더 이상 지방을 축적하지 못할 경우 이소성 지방이라 하여 본래 지방 조직이 존재해서는 안되는 부위에도 멋대로 지방이 쌓이게 되는데, 건강에 극히 해롭다.

 

 

복부 팽만감 - 나무위키

鼓脹(북배) / drum belly, abdominal distention 복부(배)가 팽창되어 있는 상태 또는 그런 기분으로 정의 할수 있다. 다음과 같은 좋은 식습관을 가지는 게 좋다. 1. 음식을 천천히 꼭꼭 씹어먹는다. 2. 식사

namu.wiki

나무위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