십계명
신명기5:1-21
1 모세가 온 이스라엘을 불러 그들에게 이르되 이스라엘아 오늘 내가 너희의 귀에 말하는
규례와 법도를 듣고 그것을 배우며 지켜 행하라
2 우리 하나님 여호와께서 호렙 산에서 우리와 언약을 세우셨나니
3 이 언약은 여호와께서 우리 조상들과 세우신 것이 아니요 오늘 여기 살아 있는 우리 곧 우리와 세우신 것이라
4 여호와께서 산 위 불 가운데에서 너희와 대면하여 말씀하시매
5 그 때에 너희가 불을 두려워하여 산에 오르지 못하므로 내가 여호와와 너희 중간에 서서
여호와의 말씀을 너희에게 전하였노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6 나는 너를 애굽 땅, 종 되었던 집에서 인도하여 낸 네 하나님 여호와라
제1계명
7 나 외에는 다른 신들을 네게 두지 말지니라
제2계명
8 너는 자기를 위하여 새긴 우상을 만들지 말고 위로 하늘에 있는 것이나
아래로 땅에 있는 것이나 땅밑 물 속에 있는 것의 어떤 형상도 만들지 말며
9 그것들에게 절하지 말며 그것들을 섬기지 말라
나 네 하나님 여호와는 질투하는 하나님인즉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삼사 대까지 이르게 하거니와
10 나를 사랑하고 내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은혜를 베푸느니라
제3계명
11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지 말라
나 여호와는 내 이름을 망령되이 일컫는 자를 죄 없는 줄로 인정하지 아니하리라
제4계명
12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한 대로 안식일을 지켜 거룩하게 하라
13 엿새 동안은 힘써 네 모든 일을 행할 것이나
14 일곱째 날은 네 하나님 여호와의 안식일인즉 너나 네 아들이나 네 딸이나 네 남종이나
네 여종이나 네 소나 네 나귀나 네 모든 가축이나 네 문 안에 유하는 객이라도
아무 일도 하지 못하게 하고 네 남종이나 네 여종에게 너 같이 안식하게 할지니라
15 너는 기억하라 네가 애굽 땅에서 종이 되었더니 네 하나님 여호와가 강한 손과 편 팔로
거기서 너를 인도하여 내었나니 그러므로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명령하여
안식일을 지키라 하느니라
제5계명
16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명령한 대로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네 하나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고 복을 누리리라
제6계명
17 살인하지 말지니라
제7계명
18 간음하지 말지니라
제8계명
19 도둑질 하지 말지니라
제9계명
20 네 이웃에 대하여 거짓 증거하지 말지니라
제10계명
21 네 이웃의 아내를 탐내지 말지니라 네 이웃의 집이나 그의 밭이나
그의 남종이나 그의 여종이나 그의 소나 그의 나귀나 네 이웃의 모든 소유를
탐내지 말지니라
십계명 강해
A. 십계명의 저자:
하나님께서, 친히 기록하셨으니 십계명의 저자는 하나님이시다. 성경적 근거를 보면 다음과 같다. 출 24:12 = 너는 산에 올라 내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출 32: 16 = 그 판은 하나님께서 만 드신 것이요, 글짜는 하나님이 쓰셔서 판에 새기신 것이라(신5:22. 신9:10). 출 31: 18 = 증거판 둘을 모세에게 주시니 이는 돌 판이요, 하나님께서 친히 쓰신 것이라. 즉, 어명이요, 왕이 친히 기록한 조서란 말이다. 그러므로, 어느 누구도 뜯어고치거나 거역할 수 없는 법령인 것이다.
B. 십계명을 주신 목적:
첫째- 구약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가르쳐 지켜 행하게 하려고 주셨다. 출24:12 = 여호아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너는 산에 올라 네게로 와서 거기 있으라 너로 그들을 가르치려고 내가 율법과 계명을 친히 기록한 돌판을 네게 주리라- 신4:13 = 여호와께서 그 언약을 반포하시고 너희로 지키라 명하셨으니, 곧 십계명이라 두 돌판에 친히 쓰신 것이라. 신5:27 = 당신은 가까이 나아가서 우리 하나님 여호와의 하시는 말씀을 다 듣고 여호와께서 당신에게 이르시는 것을 다 우리에게 전하소서 우리가 듣고 행하겠나이다.
둘째- 신약 성도들에게 가르쳐 지켜 행하게 하려고 주셨다
C. 십계명은 누구에게 주셨는가
1. 구원받은 IS백성들에게 주셨다.
종 되었던 애굽 땅에서 구원받았던 IS백성들에게 주셨다. 그러므로, 바로의 종에서 하나님의 종으로, 애굽 백성에서 천국 백성으로 신분이 바뀐 IS백성들은, 바로 통치 밑에서 애굽의 법을 지킴같이, 하나님의 통치 아래서 하나님의 법을 지켜야 했다. 만약에, 하나님의 법을 거역하는 자가 있다면 사형을 면치 못했다(레24:10-16 등).
2. 구원받은 신약 성도들에게 주셨다.
구원은 믿음으로 얻는 것이지, 행함으로 구원 얻는 것이 아니라고 십계명을 거부할 지 모른다. 즉, 다시 말하면, [ 십계명은 구원의 조건이 절대로 될 수 없다. 만약에 십계명이 구원의 조건이 되었더면, JX께서 십자가에 죽으실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 라고 말할지 모른다. 만약에 십계명을 구약 율법이라 하여 그것을 가볍게 여기며 하찮게 여기는 사람이 있다면 하나님께서는 결코 그 사람을 용서하지 않으실 것이다. 분명히 알라 !
십계명 중에서 한 계명이라도 위반하고 있는 자는 결단코 하나님 앞에 설 수 없다는 사실을 ! 왜 그러는가? 그 이유. 예를 들어 한국 사람을 보라 ! 한국 백성으로 태여 났기 때문에, 한국 법을 지키는 것이지, 한국 사람이 되기 위해서 대한민국의 법을 지키는 것은 아니다. 이와 같이, 복음을 통해서 회개하고 중생하여 천국 시민으로 태어났으면 반드시 천국의 법도를 지키는 것이 당연한 것이다.
그러므로, 천국의 임금님이 친히 기록하신 조서를 변조시키거나, 거부할 수 없는 것이다. 이 세상 임금이, 친히 기록한 조서도 함부로 뜯어고치거나, 거부하는 자는 형벌을 면치 못하였거늘, 하물며 만군의 하나님께서 친히 기록하신 십계명이겠는가 ! 예수께서는 율법을 폐하러 오신 것이 아니라, 율법을 완성시키시려 오셨고, 이 십계명(율법)을 통하여 복을 주러 세상에 오셨다.
그러므로, 이것을 기억하라! 비록 한국에서 태어나 호적에 올라 있는 한국인이라 할지라도, 국법을 위반한 자에게는 그 죄에 합당한 처벌을 받듯이, 천국시민도 십계명 즉 천국의 국법을 어기면 형벌이 따른다는 사실을 알아야 한다. 그러므로, 그리스도 앞에 서기를 원하는 자는 반드시 십계명을 준수해야 한다. 만약에 십계명을 어긴다면 그 사람은 천국의 국법을 어긴 죄로 엄한 처벌만이 있을 뿐 절대로 구원은 보장될 수 없는 것이다.
D. 십계명의 가치:
1. 십계명은 상천하지의 최고의 도덕률이며
2. 만고불변의 우주의 법칙이며
3. 신앙의 기준이요, 잣대요, 척도이며,
4. 생활과 행위의 규범이요, 행동원리요, 행동 원칙며,
4. 인생방향을 결정 지여 주는 길의 이정표이며
5. 하나님 보좌 앞으로 인도해주는 가로등이며,
6. 하나님의 영광을 밝히 드러내 주는 찬란한 태양 빛이다
E. 십계명 준수자의 태도:
1. 십계명은 왕명이다.
하나님께서는, IS을 향해서 군대라고 하셨다. 출6: 26 = IS자손을 그 군대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라. 출12: 51 = 이 같은 날에 여호와께서 IS 자손을 그 군대대로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셨더라(출12:41. 14: 4. 시136:15. 민10:14. 18. 22)
군인은, 상관에게 절대 복종하는 것이 무사히 집으로 돌아오는 길이요, 신하는 왕명에 절대 복종하는 것이 사는 길이다. 만약에 불복종할 시에는, 군법에 처해지거나, 국법에 의해 형벌을 면치 못할 것이다( 눅12:46-48 참고). 그러므로, 군인이나 시민들은, 상부명령을 실행함에 있어서 자기의 의견이나, 뜻과 주장이나 이유를 내세울 수가 없는 것이다.
2. 십계명은 하나님 영광을 드러내는 빛임을 알고 반드시 순복해야 한다
구원받은 백성들이, 죄로 어두워진 세세상 속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드러내는 방법은, 십계명 준수 외에는 없다. 십계명이, 등이라면, 성도들의 십계명 준수 행위는 세상을 비추는 밝은 빛이다. 이것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을 세상에 드러내게 되는 것이다. 죽어 지옥의 형벌을 면치 못할 죄인들을 위해서 대신 형벌을 받으신 JX의 영광을 나타내는 방법이 바로 이 십계명 준수에 있다는 것을 기억하자
나를 낳아 길러주시는 부모를 기쁘게 해 드릴 방법도 부모의 뜻에 순복하는 일에 있거늘, 하물며, 그 무서운 죄와 사망의 법에서 해방시켜 천국의 상속자로 삼아 주신 하나님께야 더 말할 나위가 있겠는가 ? 하나님은 우리 생명의 주인이시오, 우리 모든 삶의 지배자이시니, 생사화복이 그에게 있고, 흥망성쇠가 그 분에게 있으니, 천국의 법도를 어기지 않고, 생활하여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 드림이, 구원받은 성도들이 마땅히 행할 바가 아니겠는가
F. 십계명을 요약하면:
*. 10개의 계명을 크게 요약해 보면 다음과 같다
1. 제 1계명은 신앙적 정신윤리
진정한, 신앙의 대상은 누구냐 ? 하나님의 위치를 어디에 둘 것이냐 ? 인간은 무엇이냐 ?
죄인에게 가장 먼저 필요한 것이 무엇이냐 ? 인생에 있어 가장 시급한 일이 어떤 일이냐? 인간이 할 일 중 가장 먼저 해야될 일이 무엇이냐 ? 인생 중 가장 가치 있는 일이 무엇이냐 ? 진정한 인생 성공. 인간 승리는 어디에서만 찾을 수 있는가 ? 인간의 존재 가치는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 삶의 의미와 삶의 가치관을 변화시켜 세상의 허망한 것을 쫓지 않도록 묶어두기 위한 신앙 정신윤리인 것이다.
2. 제 2계명은 신앙적 행동윤리
우상이란 무엇이냐 ? 배교의 결과는 어떤 것인가 ? 구원받은 백성들이, 다른 신들(우상들)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취하여야 하는가! 배교에 대한 정신과 행동을 묶어두기 위한 계명이다.
3. 제 3계명은 신앙적 혀의 윤리
창조주요, 구속자이신 하나님을, 섬김에 있어서, 우리의 혀를 어떻게 사용할 것이냐?
(벧전3:10. 마12: 31-32 . 말3:13-16). 우리의 말로 의롭다하심을 받고, 말로 정죄 함을 받게될 것이라고 하셨으니, 제 3계명은, 우리의 혀를 묶어두기 위한 계명인 것이다.
4. 제 4계명은 신앙적 시간 윤리
하나님께서 정해 놓으신 안식일이란 시간을, 누구를 위해 사용할 것이냐? 그 시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이냐? 그 시간을 범하면 어떻게 되느냐 ? 하나님께 속한 시간을 묶어 두기 위한 계명이다
5. 제 5계명은 부모에 대한 윤리
자녀들은, 육체의 생명을 낳아주신 부모 앞에서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이냐? 자녀의 마땅한 도리는 어떤 것이냐? 성경이 원하는 가정은 어떤 것이냐 ? 부모에 대한 자녀의 마땅한 도리를 일깨워 줌으로서, 자녀들의 패역부도 한 언행을 막기 위한 계명이다. 진정한 가족은 어떤 것인가 ?
6. 제 6계명은 생명에 관한 윤리
구원받은 성도들은, 나와 이웃 생명에 대해,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이냐? 모든 생명의 주관자는 누구냐? 피조물의 위치와 신분을 깨닫게 하는 생명윤리이다. 그러므로, 이웃을 해하려는 악한 생각과 행동을 묶어두기 위한 계명이다.
7. 제 7계명은 그리스도의 지체에 관한 윤리
성도의 육체는 무엇이냐 ? 왜 간음을 해서는 안 되는가 ? 간음하는 자가 받을 형벌은 무엇이냐? 육체관리를 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느냐 ?(잠6:29-35. 말2:14-16. 고전7:1-7). 육체의 정욕을 묶어두기 위한 계명이다.
8. 제 8계명은 이웃의 소유물에 관한 윤리
내 이웃이 수고해 놓은, 수고의 대가에 대해서 어떤 태도를 취할 것이냐 ? 이웃의 소유물과 수고의 대가에 대해서 악한 생각을 하지 못하도록 잘못된 사고와 행동(수족)을 묶어두기 위한 계명이다.
9. 제 9계명은 이웃에 대한 혀의 윤리
제 9계명은 내 이웃에 대하여, 혀를 어떻게 사용할 것이냐? 이웃과의 관계 회복을 위해, 혀를 묶어 두기 위한 계명이다.
10. 제10계명은 사고에 관한 윤리
내 이웃의 가정과 소유에 대하여 어떤 사고를 가질 것이냐?(잠4:23). 마지막 계명은, 이웃 가정과 소유에 대하여, 잘못된 정신을 묶어두기 위한 계명이다. 위의 10계명은, 구원받은 성도들에게 마땅히 있어야 될, 정신적, 행동적 통제을 명령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구원받은 성도들은, 십계명 중 한 계명이라도 어겨서는 안 된다
[출처] 십계명 강해 서론 (광야의 소리 카페) |작성자 광야의 소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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