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化/人物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 윤동주

天上 2018. 9. 2. 19:34


한국인이 가장 사랑한 시인, 윤동주 탄생 100주년 행사 개막


윤동주
시인, 독립운동가

출생 : 1917년 12월 30일

사망 : 1945년 2월 16일

학력 : 도시샤대학교 영어영문학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  윤동주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너에게

물어볼 이야기들이 있습니다.


내 안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게 사람들을

사랑했느나고 물을 것입니다.


그때 가벼운 마음으로

말할 수 있도록

나는 지금

많은 사람들을 사랑하겠습니다.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게

열심히 살았느냐고 물을 것입니다.


그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나는 지금 맞이하고 있는 하루 하루를

최선을 다하며 살겠습니다.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게 사람들에게

상처를 준 일이 없었냐고 물을 것입니다.


그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도록

사람들을 상처 주는 말과행동을

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게

삶이 아름다웠느냐고 물을 것입니다.

 

그때 기쁘게 대답할 수 있도록

내 삶의 날들을 기쁨으로

아름답게 가꾸어 가야겠습니다.


내 인생에 가을이 오면

나는 나에게 어떤 열매를

얼마만큼 맺었느냐고 물을 것입니다.

 

내 마음 밭에

좋은 생각의 씨를 뿌려

좋은 말과 좋은 행동의 열매를

부지렂히 키워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