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몸신이다 170회 하이힐, 키높이 구두의 경고! 발이 늙는다
우리 몸의 질환 80~90%를 유발하는 시작점이며 최근 20~30대 젊은 층에서 문제가 더 심각한 발... 하이힐, 키높이 구두의 경고!! 발이 늙는다. 발의 노화는 나이와 비례하지 않는다.
발 건강에 따라 전신 건강이 좌우된다?! 발에 이상이 생기면 무릎 고관절. 척추에 바담 가중시켜서 신체의 균형이 무너진며 몸 전체의 혈액순환이 잘 이뤄지지 않아 노폐물 쌓여 전반적인 신체기능 저하를 유발한다.
발은 우리몸을 지탱해주는 중요한 부위이다. 발의 소중함을 알지못하는 것이 문제다.
여자아이돌의 경우 하이힐을 넘어 거의 20Cm정도의 킬힐을 신고 있고 발에 상당한 지속적인 자극으로 인해 발의 변형이 생기며 심함 경우 통증과 신체 불균형을 초래한다. 특히 요즘 신발들은 기능보다 미용적인 측면만 보여주기 때문에 신발 본연의 기능을 잃고 발을 해치는 일이 너무 많다.
일류가 직립보행을 시작하면서 발은 인체를 지탱하고 신체 균형을 유지하는 중요한 기관이되면서 발은 신체의 2%를 차지하면서 나머지 98%를 지탱하는 몸의 뿌리 역할을 한다.
황제내경에선 모든 질병은 발에서부터 시작되고 발을 보호하면 건강이 유지되고 늙지 않는다. 라고 중요성을 강조했다.
발의 중요성
전신에 흐르는 12경락 중 6개의 경락이 발에서 시작되고 36개의 혈자리에서 체내 장기와 오장육부로 연결하기도 합니다. 발은 인체의 반응구로 인체의 축소판이라 할수 있다.
사람의 몸은 206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으며 양발에만 52개의 뼈로 구성되어 있다.
양발이 몸전체 뼈의 4분의1을 차지한다. 발에 있는 많으 뼈와 힘줄 그리고 신경세포, 근육들은 몸의 주춧돌역할을 한다. 발은 서있을 때 넘어지지않게 균형을 잡아주고 자신의 몸무게의 약 120%의 하중을 감당하게 된다.
발이 하는 중요한 역할
발은 걷는 동안 심장에서 보낸 피를 몸의 가장 밑바닥에서 펌프질해 다시 심장으로 돌려보내는 기관이다.
발에 문제가 생길 경우
혈액순환 장애가 생기면서 발부터 붓기 시작해 전신에 문제를 유발한다. 발건강이 곧 전신건강이다.
피부노화는 30대 중반부터 급격히 나타난다면 발의노화는 20대부터 진행된다. 발노화의 대표증상은 발 모양의 변화이며 특히 중요한 것은 아치의 변화이다. 태어날땐 아지가없는 평발에서 2~3세 때엔 조금의 아지가 생기며 6~7세이면 정상적인 아치가 완성된다..
이런 발의아치가 사라지는건 정말 큰문제이다
아치가 정상보다 높아진 경우
발목이 안쪽으로 꺾이면서 발목 관절염이 발생할 위험증가.
아치가 정상보다 낮아진 경우
뒤꿈치가 외측으로 꺾이면서 다시 평발을 유발할 위험증가.
발의 퇴행성 변화
나이가 들면서 발의 아치가 점차 사라지게 되어 평발로 바뀌는 것을 말한다.
발의 아치가 변하는 이유
굳은살, 지방이 얇아지는 경우와 내측아치가 기능을 못하고 무너진경우가있다.
평발이나 요족의 경우 발의 압력변화가 생기면 운동하기가 어렵고 운동부족으로 인한 체중 증가 만성질환 발병 확률이 상승한다.
평발의 경우 내측아치를 잡아주는 후경골근이 약해지고 내측 아치 뼈들의 배열이 변형되어 발목 관절염을 유발한다.
요족의 경우 정상적인 체중 분배를 하지 못하게 되어 발 앞쪽과 뒤꿈치에 과도한 압력이 가해져 편향된 압력이 발생하여 발목 관절염을 유발한다.
족저압 검사
발의 아치 상태는 물론 걸을 때 발바닥의 어느 부위에 압력이 가해지는지 알 수 있는검사
하이힐을 신을 경우 발의 아치가 제 기능을 못하게 되어 체중분담이 잘 이루어지지 못한다.
신발종류에 따른 족저압검사
20~30대 젊은 여성 502명을 대상으로 하이힐 착용 실태조사 결과 전체응답자의 52%가 발모양 변형을 경험했다고 대답했다. 발가락 휨 37%, 요족 8%, 발 뒤꿈치 튀어나옴 7%이다.
무지외반증
대표적 발진환이며 엄지발가락이 발등, 새끼발가락 방향으로 휘어 발이 변형되는 질환이고 엄지발가락 중족지 관절, 발바닥 중족지 관절에 통증을 발생한다. 선천적 발생요인은 평발, 과하게 유연한 관절과 볼이 넓은 발이며 후천적 발생용인은 꽉 조이거나 굽이 높은신발을 오래 신었을때이다.
소건막류
새끼발가락의 변형이생기는 것으로 새끼발가락이 안쪽으로 꺾이며 중족지 관절 부분에 돌출발생하며 돌출부분이 외부 물질과 마찰을 일으켜 붓거나 굳은살, 티눈으로 발전한다.
대개 무지외반증과 함께 줄현하며 발볼이 넓은사람에게 나타는경우도 있다. 초기에 발견하기 어렵지만 앞이 좁은 신발을 지속적으로 신으면 통증과 휘어진 각도가 심해져 보행이 어려워진다.
망치족지
발가락 첫마디가 굽는질환으로 꽉끼거나 굽 높은 신발을 오래착용했을대 신발내 발가락 공간이 좁아져 구부러지게 된다. 또 2, 3번째 발가락이 큰 경우 조심해야한다.
망치족지의 튀어나온 부분이 자극을받아 염증이생기며 궤양으로 심하면 욕창같이되어서 발가락을 절단하는경우도 생긴다.
발 건강 테스트1
1. 발을 어깨너비로 벌리고 선다.
2. 두 팔을 어깨에 올리고 좌우로 몸을 돌린다.
몸이 회전할 때 발이 같이 움직이면 발의 기능 정상이며 아치가 무너진 오른발은 거의 움직이지 않는다.
발 건강 테스트 2
1. 오른쪽 가슴에 왼손을, 왼쪽 어깨 뒤편에 오른손을 올려 몸을 비튼다.
2. 몸이 비틀어지면 발 건강에 이상 (반대 방향도 확인)
발가락 근육을 키우고 유연성을 더해줄 운동
발가락 탱탱운동
1. 바닥에 앉아 운동이 필요한 발을 반대쪽 발 무릎에 올린다.
2. 발가락 사이에 손가락을 끼고 다른 손은 엄지와 검지를 이용해 발뒤꿈치를 잡는다.
3. 발가락을 앞뒤로 당겨준다. 한쪽 발 15회씩 양발 실시한다.
4. 발목이 아닌 중족골 뒷부분을 축으로 발가락을 시계방향, 반시계방향으로 15회씩 돌려준다.
Tip
고관절에 통증이 있는 사람은 의자에 앉아서 한다.
준비자세에서 발은 바닥과 수평을 유지한다.
발가락 탱탱 운동 효과
발가락의 근육을 강화시키고 유연성을 기르는 데 도움이된다.
발바닥 타워운동
1. 무릎이 90도 구부러질수 있는 높이의 의자에 앉는다.
2. 발바닥을 바닥에 붙이고 발가락을 최대한 편 상태로 바닥을 밀며 아치를 높여준다.
3. 한쪽 발 15회씩 양발을 실시한다.
Tip
발바닥에 수건을 놓고 당겨보면 힘이 들어가는 부분을 알수 있다.
발가락을 심하게 구부리면 아치보다 종아리에 과한 힘이작용해 운동효과가 줄어든다.
운동효과
내측 아치를 단련해 아치를 세우고 근막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준다.
꾹꾹이 운동
1.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밴드 끝을 살짝 접어 엄지발가락 밑 부분과 뒤꿈치 부분에 대고 눌러준다.
2. 밴드가 빠지지 않도록 발에 힘을주며 밴드를 당겼다 놓았다를 15회씩 양쪽을 반복한다.
운동효과
발 전체에 고르게 힘을 주어 지면을 누르는 힘을 기르는데 도움을 준다.
밴드로 고정한 부분이 공중에 뜨지 않도록 주의하자.
발바닦 타워운동의 경우 후경골근 강화에 도움을준다 후경골근은 내측 아치를 형성하는 근육으로 기능부진시 발바닥 통증, 발목 관절변형, 후천적 평발을 가져올수 있다.
꾹꾹이 운동시 내측아치 형성에 중요한 장무지 굴곡근과 장족지 굴곡근을 강화시킬수 있는운동이며 이 부위가 손상되면 엄지발가락과 발바닥 위쪽, 특히 걸을 때 통증을 많이 느낀다.
무지외반증 교정운동
1. 저항밴드를 약 60cm 길이로 만든다.
2. 만들어진 밴드를 반으로 접는다.
3. 원 사이에 두발을 넣는다. (주먹하나들어갈정도의 넓이)
4. 끈을 가각 엄지발가락에 걸고 버틴다.
Tip 무릎은 어깨너비로 벌리고 밴드로 고정한 발가락은 바닥으로 힘을 주어 고정하자.
운동효과
변형된 반대 방향으로 내재 근력을 길러 무지외반증 교정에 도움이된다.
신발종류별 증상 및 선택법
1. 굽이 없는 플랫슈즈는 낮은 아치보완이 어렵다 족저근막염의 위험이 있어 낮은 아치를 보완할수 있는 기능성 신발이 필요하다.
족저근막염증상
첫발 디딜 때 통증발생한다.
발뒤꿈치 안쪽에 심한 통증이 발생한다.
2. 뒷굽의 바깥쪽만 닳은 구두의 경우 팔자걸음 교정 필요하며 뒤굽이 높은 남성용 구두는 족저압분산을 더욱 어렵게 하기 때문에 앞, 뒤굽의 높이가 균형있고 충격 흡수 기능이 더해진 신발 필요하다.
3. 키높이 운동화는 하이힐처럼 족저압을 발 앞쪽으로 과하게 분배하고 발목 통증을 유발할 가능성이 높다. 하이힐, 키높이 운동화 착용을 줄이고 앞, 뒤굽이 균일한 신발 착용을 권장한다.
내 발에 맞는 신발 고르기
1. 큰 쪽 발 사이즈에 맞춰라.
2. 오전보다는 오후에 골라라.
3. 양말을 신고 신어라.
4. 서서 신발을 신어보고 걸어보아라.
Tip 신발을 신었을 때 발가락 앞에는 약1cm의 여유가 필요하다.
신발의 중요성을 알게 되는 시간이네요.. 신발 고르실때 꼭 4가지 주의 하셔야 겠습니다.
내용이 도움되셨다면 꼭 공감♡버튼 눌러주세요.. 감사합니다.
'病科別 > 筋骨格系'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살집을 줄이려면 뼈 속을 채워야 한다 /칼슘 (0) | 2018.12.28 |
---|---|
완골 - 수태양소장경 - 손목 치료 혈자리 삔데 (0) | 2018.12.17 |
천료 - 승모근을 풀어주는 혈자리 (0) | 2018.10.29 |
퇴행성관절염은 단순 노화가 아니다, 견디지 말고 치료하라! (0) | 2018.10.28 |
차료 - 골반 교정 혈자리 (0) | 2018.10.2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