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양제,Vitamin,약/쎌레륨Selenium

셀레늄-활성산소 없애, 암 예방 돕는다

天上 2020. 7. 26. 17:09

셀레늄 활성산소 없애, 암 예방 돕는다

이현정 헬스조선 기자2017.6.19

브라질너트

굴·참치의 20배 넘는 셀레늄 함유
식이섬유·칼륨·마그네슘도 풍부
하루 2알이면 권장 섭취량 충족


셀레늄은 세계보건기구(WHO)에서 필수 영양소로 지정한 미네랄로 체내에서 자연적으로 생성되지 않기 때문에 음식을 통해 섭취해야 한다. 하지만 한국인의 셀레늄 섭취량은 부족한 상황이다. 길병원 가정의학과 고기동 교수는 "한국인의 평균 셀레늄 섭취량은 하루 섭취 권장량인 50~200㎍에 미치지 못하는 약 40~50㎍으로 알려져 있다"며 "셀레늄이 부족하면 각종 질환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져 주의해야 한다"고 말했다. 실제로 2004년 영국영양학회지에 게재된 연구에 따르면 셀레늄을 하루 11㎍보다 적게 섭취할 경우 심장·근육·관절질환이 생길 위험이 커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셀레늄, 항산화·항암에 도움
셀레늄은 어떤 영양소이길래 섭취에 신경써야하는 것일까. 셀레늄은 1957년 미국 국립암연구원의 슈바르츠 박사가 '쥐를 대상으로 한 간경화 방지를 위한 실험'에서 셀레늄이 사람과 동물의 성장과 번식에 필수 영양소라는 사실을 밝혀내면서 전 세계적으로 주목받기 시작했다.


셀레늄이 우리 몸에 반드시 필요한 이유는 체내 활성산소를 줄여주기 때문이다. 활성산소란 호흡 과정에서 체내로 들어온 산소가 대사되는 과정에서 생성되는 물질로, 세포막을 손상시키고 우리 몸이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것을 방해하는 물질이다. 셀레늄의 효능을 연구한 다수의 논문에 따르면 셀레늄은 우리 몸에서 항산화 작용을 하는 효소인 '글루타티온 과산화효소'의 주요 성분으로 체내 항산화 작용을 활성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셀레늄은 체내에서 대사되는 과정에서 암 세포를 죽이는 데도 도움을 준다. 미국 애리조나대 클라크 박사팀이 셀레늄의 암 예방 효과를 분석한 결과 셀레늄이 전립선암 발생 위험을 63% 낮추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장암 발생 위험은 58%, 폐암 발생 위험은 46% 감소했다. 이뿐 아니라 셀레늄은 갑상선 호르몬의 분비와 활성을 조절하고, 체내 면역 기능을 조절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 토양 속 셀레늄 함량 낮아
셀레늄은 누구에게나 필수적인 영양소이지만 특히 한국인들은 셀레늄을 신경써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식품 속 셀레늄은 재배하는 토양 속 셀레늄의 양에 영향을 받는다. 우리나라는 셀레늄 함량이 낮은 화강암과 현무암이 전국토의 70%를 이루고 있어, 식물이 흡수할 수 있는 셀레늄이 다른 나라에 비해 부족하다. 한국토양비료학회 춘계학술 발표회 논문 초록집에 게재된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08년 전체 국토의 셀레늄 평균 함량은 0.036PPM으로 2007년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발표한 지구 표면의 토양 내 셀레늄 평균 함량(0.05~0.09PPM)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전문가들은 이처럼 토양에 셀레늄이 적게 들어있는 상태에서 화학 비료나 산성비 등으로 토양 속 셀레늄이 불용성(不溶性)으로 변하면 식물이 셀레늄을 제대로 흡수하지 못하기 때문에 식품을 통한 셀레늄 섭취에 한계가 있다고 지적한다.


브라질너트 속 풍부한 셀레늄은 인체 필수 영양소로 항산화와 항암 효과가 있다. /신지호 헬스조선 기자

 

◇브라질너트, 전 세계 식품 중 셀레늄 함량 가장 높아
국내에서는 일반적인 식사를 통해 셀레늄을 충분하게 섭취하기 어렵기 때문에 셀레늄이 풍부한 식품을 추가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셀레늄이 풍부한 대표적인 식품으로 최근 주목 받는 것이 바로 '브라질너트'다. '천연 셀레늄의 보고'라고 불리는 브라질너트는 브라질, 페루 등 남아메리카 아마존 밀림에서 자라는 견과류로 420일 동안 자란 열매에서 단 20여 개의 씨앗을 얻을 수 있다. 특히 브라질너트는 셀레늄이 전 세계 식품 중 가장 많이 들어있는 식품이다.

미국농무부(USDA)에서 대표적인 셀레늄 함유 식품별로 100g 당 셀레늄 함량을 분석했다.

그 결과 굴에는 77㎍,

참치에는 90.6㎍,

현미에는 23.4㎍의 셀레늄이 들어있었지만,

▶브라질너트는 1817㎍의 셀레늄이 들어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2알
이뿐 아니라 브라질너트는 무게가 5g 내외이지만 식이섬유·칼륨·마그네슘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다. 하지만 브라질너트가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해서 무조건 많이 섭취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일반적으로 셀레늄은 100~200㎍/㎏을 섭취했을 때 체내에서 필수 영양소로 기능을 한다. 이 이상 섭취하면 독성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2000년 국제순수및응용화학회지). 셀레늄을 과도하게 섭취하면 탈모, 손톱 얇아짐, 구토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브라질너트는 하루 두 알(셀레늄 75㎍ 함유) 씩 섭취할 것이 권장된다.


출처 : http://health.chosun.com/site/data/html_dir/2017/06/18/2017061800976.html

'영양제,Vitamin,약 > 쎌레륨Selenium' 카테고리의 다른 글

셀레늄Selenium 효능  (0) 2020.05.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