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科別/腎臟

항이뇨호르몬

天上 2019. 10. 30. 08:28

항이뇨호르몬

항이뇨호르몬 검사- ADH검사 종합병원급에서 하는것이 좋음

[ antidiuretic hormone/vasopressin , 尿- ]

요약 시상하부에서 만들어지고 뇌하수체 후엽에서 저장, 분비되는 펩티드호르몬이다. 신장에서 물을 재흡수하거나 혈관을 수축시키는 기능을 한다.

바소프레신(vasopressin)이라고도 한다. 신장에서 물의 재흡수를 촉진시켜 농도가 높은 오줌을 만들거나, 혈관을 수축시켜 혈압을 높이는 기능을 하는 호르몬이다. 몸의 항상성 유지에 관여하는 시상하부에서 만들어지고 뇌하수체 후엽에 저장되었다가 분비된다.

항이뇨호르몬의 구조

항이뇨호르몬은 9개의 아미노산으로 이루어진 펩티드호르몬으로, 8번째 아미노산이 아르지닌이기 때문에 아르지닌바소프레신이라고도 하며 대부분의 포유류에서 발견된다. 반면 돼지나 하마 등의 동물은 8번째 아미노산이 라이신으로 대체된 라이신바소프레신을 지니고 있다. 항이뇨호르몬은 2개의 시스틴S-S 결합을 만들어 고리모양을 하고 있는데, 이러한 구조는 자궁수축호르몬으로 알려진 옥시토신과 상당히 유사하다.

몸 안에서의 작용

물은 생명체를 구성하는 데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체내에 적당한 수분함량을 유지하는 일은 생존을 위해 필수적이다. 우리 몸에 물이 부족하게 되면 혈관 내의 혈장 부피가 줄어들고 농도가 높아지게 된다. 몸에서 이러한 변화를 감지하면 항상성 유지를 위해 다양한 반응이 일어나게 되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이 항이뇨호르몬의 분비이다.

항이뇨호르몬은 신장에서 오줌으로 만들어져 몸 밖으로 배출되는 물을 다시 흡수함으로써 몸 안의 수분함량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 호르몬은 신장의 집합관에 작용하여, 집합관을 통해 모인 물이 집합관의 상피세포를 투과하여 혈관으로 들어가도록 만든다. 결국 몸에는 다음과 같은 변화가 온다. 몸 밖으로 나오는 오줌의 양은 줄어들고, 혈액의 농도는 낮아지며, 혈관이 팽창하여 부피가 늘어나게 된다.

항이뇨호르몬의 또 다른 기능은 혈관근에 작용하여 혈압을 높이는 것이다. 따라서 이 호르몬의 분비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에는 저혈압에 시달리는 원인이 된다. 최근에는 항이뇨호르몬이 뇌에서도 분비되어 기억과 공격성, 사회행동 등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보고도 있다.

항이뇨호르몬과 질병

항이뇨호르몬이 몸 속에서 제대로 작용하지 못할 경우 요붕증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 요붕증은 뇌하수체후엽에서 항이뇨호르몬의 분비가 일어나지 않거나 신장에 이상이 있어 호르몬의 작용을 감지하지 못할 때 생겨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혈액 내 나트륨 농도가 높아지는 고나트륨혈증, 또는 오줌의 양이 많아지는 다뇨증, 목마름 등의 증상으로 이어진다. 신장에는 이상이 없고 뇌하수체후엽에서 호르몬 분비가 정상적이지 않을 경우에는 항이뇨호르몬을 인공적으로 주입하여 치료하기도 한다.

질병은 아니지만 항이뇨호르몬이 정상 기능을 하지 못하여 나타나는 신체적 변화도 있다. 술에 들어 있는 에탄올 성분은 항이뇨호르몬 분비를 줄이는 효과를 가져오는데, 술을 먹은 다음 목이 마르고 오줌이 자주 마려운 것은 이러한 이유 때문이다.

뇌하수체, 뇌하수체후엽호르몬, 빈센트 뒤비뇨, 요붕증 세뇨관, 수면 중에 일어나는 일, 1955년 노벨상

 

뇌하수체

척추동물에서 볼 수 있는 타원형의 내분비기관. 전엽·중엽·후엽으로 나뉘며 호르몬의 분비와 조절에 중요하다. 사람에서는 코의 바로 뒤쪽 두개강(頭蓋腔)내에 위치한다. 시신경 아래쪽에 자

terms.naver.com

 

[네이버 지식백과] 항이뇨호르몬 [antidiuretic hormone/vasopressin, 抗利尿-] (두산백과)


'病科別 > 腎臟'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장이 망가지는 이유  (0) 2020.06.21
신장을 살리는 법  (0) 2020.06.20
내몸의 정수기 콩팥의 경고   (0) 2019.07.25
건강한 콩팥  (0) 2019.06.15
당신의 신장이 망가지는 이유  (0) 2019.06.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