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걷기운동

하루 1만보 걷기보다 더 좋다는 계단오르기

天上 2023. 12. 28. 06:01

하루에 1만보 걷는 것이 가장 좋은 건강 유지법으로 여겨지고 있다.


하지만, 여간해선 약 8㎞-20리에 이르는 1만보를 채우기가 쉽지 않고, 그럴만한 시간도 여의치 않다.


그런데 하루에 계단 다섯 줄만 올라가도1만보 걷기 이상의 건강 효과를 얻을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눈길을 끈다.

 

층계 한 줄을 10계단으로 치면하루에 50계단만 올라도 “오늘 운동 끝”이 될 수 있다는 얘기다.

 

게다가 다섯 줄 계단을 한 번에 허겁지겁 오르지 않고, 하루 중에 여러 차례 나눠 50계단 이상만 올라가도 운동 효과는 같다고 한다.

국제 학술지죽상 동맥경화’ 보고서에 따르면, 영국인 45만명을 평균 12년 6개월 관찰한 결과,

 

하루에 다섯 줄짜리 층계 약 50 계단만 올라가도 심장마비·뇌졸중 위험을 현저히 낮추는 것으로 조사됐다.

 

줄넘기나 에어로빅처럼 고강도 운동이 돼 짧은 시간 극적 효과로심폐 능력을 향상시키는,시간 대비 대단히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것이다.

특히 관상 동맥 질병뇌졸중과 함께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사망 원인이 되고 있는 동맥경화, 심장 혈관 질병 위험을 크게 낮춰준다.

 

하루에 층계 다섯 줄이 아니라여섯 줄, 일곱 줄 오르는 운동을 하면 어느 정도까지는 효과가 그만큼 늘어난다.

 

게다가 심혈관 가족 병력유전적 위험 인자 고혈압 같은 기존 위험 요소, 흡연 이력,피폐한 생활양식 습관을 가진 사람에게도 눈에 띄는 변화가 나타난다고 한다.

계단 오르기가 하루 1만보 걷기 이상으로 건강 증진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는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계단은 여기저기 어디에나 있고, 많은 시간이나 돈 들어갈 것도 없으니 누구에게도 부담이 없다.

 

더욱이걷기 운동보다 칼로리를 두 배 연소하고폐와 근육을 튼튼하게 해주는 효과까지 있다 한다.

 

하루에 계단 다섯 줄 오르기는 화장실을 위층이나 아래층으로 다녀오기만 해도 된다.


2023. 11. 9. 윤희영의 News Englis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