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당 김남수 선생님은 -104세-
지금도 청량리 뜸사랑 교육원,
장성 무극보양 쎈터,
미국 사우스 베일로 한의과대학에서
활발하게 후학을 가르치고 계신다
「배워서 남주라」
그의 제자들은 행복하다
뜸자리는 누구나 배울수있고
집에서 뜸을 뜰수있다
선생님이 지금껏 건강하신것은
가르치시심과
매일 무극보양뜸을 뜨고 계신다.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
‘자원봉사상’ 금상 수상-2012-
바램은 예수믿으시고
천국 가시길 기도 드린다.
不肖弟子 芮天 獻程
2020.9.18.
무극보양뜸
1.무극보양뜸의 의의
무극보양뜸은 몸의 뿌리인 정(精)과 마음의 뿌리인 신(神)을 다스려 인체의 근본적인 기(氣)를 북돋우는 요법으로 우리 몸의 기본이 되는 오장육부가 조화를 이루고 서로의 기능을 조절하기 때문에 전체치료요,근본치료가 된다.
원래 침뜸의학은 우리 몸의 정기를 생성시키고 보존하는데 우선순위를 둔다. 또 병이 걸린 후의 치료보다 걸리기 전에 예방하고 조절하는 것이 중요하다. 무극보양뜸은 그런 의미에서 병의 예방법이기도 하다.
2.무극보양뜸과 음양
인체는 음양균형이 잘 맞았을 때 가장 건강하고 이상적인 상태가 된다. 무극보양뜸자리는 전신의 전후,상하,좌우의 3차원적 구조의 음양조화를 이루고 있다. 전신을 살펴보면 몸통은 음이고 팔다리는 양이며, 또 팔이 양이면 발은 음이다. 복부는 음이고 등은 양이다. 좌측이 양이고 우측이 음이 된다. 이러한 원리로 경혈을 배합하여 음양평형을 이루고 있다.
또하 아랫배의 하단전에서 기해, 관원을 잡아 정의 생성과 보존을 강화하고 상부의 등배부에서 폐유,고황을 취하여 심폐 기능을 강화시켜 전신 기혈을 조절하고 머리의 백회는 모든 양경이 모이고 지나가는 자리로 정신을 안정시키는 작용을 한다. 좌우의 곡지와 족삼리는 좌우 음양을 조절하고 중완을 배합하여 상하좌우 음양을 조절한다.
3.무극보양뜸과 오행
음양이 인체를 공간적으로 인식한다면 오행은 인체를 좀 더 세분화하여 기능적, 시간적으로 인식한다. 오행이론은 음양이론과 함께 오장육부의 생리기능을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돕는 치료법이다. 오행과 관련하여 무극보양뜸의 배열 원칙을 살펴보면, 중앙의 토를 관장하는 중완을 중심으로 좌우사방으로 뻗어나간 팔다리의 곡지,족삼리는 목,화,금,수의 작용으로 볼 수 있다.
모든 양의 근본인 팔다리의 활성화는 간/심/폐/신의 기능인 좌간우폐와 심신상교, 수승화강을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한편 사람은 정신과 육체가 하나로 보는 신형일체로 뇌에 위치한 백회는 정신 기능을 도와주는 역할을 담당하여 균형을 이룬다.
4.무극보양뜸의 임상효화
무극보양뜸은 면역기능개선, 체질개선, 감정조절, 배변습관 개선, 마비 회복등 수십년 임상에서 밝혀졌다.
5.무극보양뜸의 뜸자리 10자리 穴
-足三里 足陽明胃經
족삼리는 모든 질병예방과 건강증진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 일반적으로 상기된 기를 끌어내리고 특히 소화기계 질환에 효과가 있다.
位置-독비하 3촌경골능 외방1촌
-曲池 手陽明大腸經
고혈압,당뇨, 중풍 환자들에게 좋다. 특히 두통,팔의 관절염, 팔의 신경통, 신경마비, 빈혈증, 과민성질환, 감상선 질환, 눈병일체, 피부병, 열나는데, 이앓이,심장병,간질,신진대사질환,호흡기질환, 반신 불수 등에 효과가 있다.
位置-주힁문 바깥쪽선과 요측의 가장 볼록한 등선이 만나는곳
-中脘 任脈
중완은 바로 위에 영향을 준다. 위는 대장,소장,담,방광,삼초와 함께 육부를 형성하는 장부로 음식물을 받아드리는 가장 중요한 기관이다. 따라서 여기에 뜸을 하면 양기를 생성하고 정을 만들어내는 중요한 기능을 한다. 그리고 중완 뜸은 족삼리와 함께 거의 모든 병에 효과가 있고 특히 소화기계 질환에 좋다.
位置-신궐위4촌 배꼽 쇄골 중간
-氣海 任脈
기해는 글자 그래도 기의 바다다. 고래로 심과 폐의 병을 고황병이라고 하는데 고치기 어려운 병임을 의미한다. 그런데 기해를 쓰면 고황병을 고칠 수 있다고 했다.
기해의 적응증은 장질환,맹장염,만성복막염,신장질환,방광질환,신경쇠약,몽정,음위,임질,야뇨, 생식기질환, 자궁근종,요통,다리 시린증상 등에 좋다. 급성맹장염으로 아부 심할 때 기해에 20장이상 다장구하면 통증이 가라앉기도 한다.
位置-신궐하 1.5촌
-關元 任脈
관원은 일명 단전이라고도 한다. 이곳에 뜸을 하면 족삼음에 영양이 가고 노인도 회춘이 된다고 한다. 생명의 뿌리인 정력을 살려 병이 오지 못하게 한다. 즉 양기를 돋우는 자리다.
관원은 삼단전(三丹田) 중의 하나다. 하나는 양미간 사이에 있는 인당으로 신을 저장하는 뇌를 말하며, 양유두간에 있는 전중을 중단전이라 하고 배꼽아래 관원을 하단전이라고 한다.
관원은 이러한 특성으로 양기를 생성하기 때문에 모든 질환에 다 좋다. 특히 비뇨기계, 부인병에 좋다.
位置-신궐하 3촌
-中極 任脈
여성의 경우 기해와 관원 대신에 중극과 수도를 사용한다. 여성은 월경을 하는 생리적 특성이 있기에 이는 액체이고 물이다.그러므로 물관리와 관련된 수도와 방광의 모혈로 이뇨작용을 돕고 자궁기능에 관계되는 중극을 택한다. 이 혈은 거의 몸의 중점이고 끝에 끝에 있어서 중극이라 이름을 붙였다. 이혈은 족태양방광경의 복모혈로 신을 보충하고 원기를 기르며 혈을 내리고 습을 내보내는 효능이 있다.
방광염,신장염 등의 비뇨기계 질환,남자는 전립선염, 여자는 골반염, 월경통, 대하, 산후 자궁신경통, 자궁근종, 불임증 등에 효과가 있다.
位置-신궐하 4촌
-水道 足陽明胃經
수도는 배뇨곤란, 각종 부종을 치료하며 방광의 상부에 위치하고 체내의 수액을 다스리는 효능이 있다. 방광과 소장이 지나므로 이 혈은 물길이라 하여 수도라 하였다. 신염,방광염, 등의 비뇨기질환, 월경곤란, 자궁영,불임증,자궁근종 등의 산부인과 질환에 효과가 좋다.
位置-신궐하3촌 외방2촌 관원 이방2촌
-肺兪 足太陽膀胱經
폐유는 면역기능과 관련이 있다.
이곳에 뜸을 해서 잘 낫는 병은 감기, 기관지염,천식,폐결핵,호습기질환,폐폄,두통,콧병,편도선염,인두염,견비통,늑간신경통,늑막염,감상선염,임파선염,소와불량 등이다. 고서에서 말하기를 나이 많아 늙어지면 이곳이 제일먼저 노쇠함을 알리는 곳이다. 고황혈과 함께 뜸하면 장수한다고 하는 혈이다. 또 이곳은 종기 부스럼,옴 등 피부병에도 좋다.
位置-제3극돌기하 흉추신주 외방 1.5촌
-膏肓고황 太陽膀胱經
원래 폐,심장 늑막의 병을 총괄하며 고황병이라 한다. ‘의학입문’에 고황은 백병을 맡고 있어 이곳에 뜸을 100장에서 1000장정도 하고 기해와 족삼리에 뜸하면 스스로 보양된다고 한다.
고황에 뜸하면 어깨,팔,신경통,어깨가 굳어진데 등근육통,심장병,신경쇠약,반신불수,위산과다증,늑간신경통에 효과가 있다. 주의할 점은 고황에 뜸을 할 때는 기해와 족삼리를 꼭 뜸하라고 하였다. 고황의 뜸은 소화및 신진대사에도 효과가 크다. 그래서 고황을 장수혈이라고도 한다.
位置-제4흉추 극돌기하외발 3촌
-百會 督脈
백회는 백가지 맥이 모이는 곳이라는 뜻으로 오회라고도 한다. 즉 독맥,족태양방광경,수소양삼초경,족소양담경,족궐음간경이 모인다. 그러므로 몸의 양기를 조절하는데 최고의 점이다.
효과가 있는 질병은 뇌충혈,혈압항진 등이다. 그리고 이명, 현기증,신경증,신경쇠에도 효과가 있다. 또 정신병,간질,두통,기타 뇌질환에도 효과가 있다. 코가 막힐 때나 축농증, 탈항, 치질 등에도 효과가 있다.
백회는 중추신경의 진정효과에 중요한 뜸자리며 응용이 무한한 자리로 정신이 산만한 경우, 차멀미, 탈모증과 비듬 백발방지 등에도 좋다.
位置-전발제상 5촌후발제 7촌위 양귀에서 직상으로 정중선과 만나는자리
구당 김남수 선생님께서 미국 사우스베일로 한의과대학에서 강의 하시는 장면 ↓
'침뜸醫學 > 무극보양뜸'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백회-9방뜸 불면증 특효 (0) | 2020.11.01 |
---|---|
구당선생님의 무극보양뜸 (0) | 2020.10.10 |
무극보양뜸 자리 잡는법 (0) | 2020.09.2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