病科別/뇌경색,腦卒中,뇌혈전

'뇌졸중'의 전조 증상 7가지

天上 2022. 1. 2. 08:17

'뇌졸중'의 전조 증상 7가지

뇌졸중에 걸릴 가능성이 높은 사람조차도, 그것을 전혀 인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

뇌졸중은 발병하면 최대한 신속하게 대응해야 하므로 전조증상을 꼭 알아두어야 한다. 응급 처치 전문의들은 ‘시간’이 제일 중요한 핵심이라고 강조한다.

우리 두뇌는 영양분과 산소가 필요하다. 이런 것들은 뇌의 모든 부분에 연결된 혈관을 통해 공급되는데, 혈전으로 인해 뇌 혈류가 차단되면 세포가 죽기 시작한다. 뇌졸중은 두 가지 형태가 있다. 하나는 허혈성 뇌졸중, 즉 중풍이다.

 

또 한 가지 유형은 뇌 안의 동맥이 파열되거나 출혈이 생기는 경우로서 출혈성 뇌졸중이라고 한다.

뇌졸중 발병 후 처음 3시간은 주로 혈전 용해제(TPA)를 이용해 치료를 시작한다.

 

혈전 용해제는 팔에 정맥주사를 통해 투여되며, 혈전을 신속하게 용해하고 뇌 혈류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 치료는 뇌졸중 환자의 약 80%를 차지하는 허혈성 뇌졸중에 가장 효과적이다.

뇌졸중의 초기 증상은 ‘FAST’ 네 글자로 요약할 수 있다.

F-Facial drooping

안면 근육 쳐짐 현상

A-Arm weakness

팔힘이 빠지는 현상

S-Speech difficulty

언어 장애

T-Time 시간,이것이 제일 중요한 문제이다. 발견 즉시 119에 연락해야 한다.

뇌졸중의 일반적인 7가지 증상

1. 안면 근육 쳐짐 현상

얼굴의 근육이 무기력해지거나 마비되는 것은 뚜렷한 뇌졸중 증상 중 하나이다. 웃을 때 얼굴이 한쪽으로 기울어진다면 뇌졸중을 의심해 볼 수 있다.

2. 팔힘이 빠지는 증상

뇌졸중은 갑자기 신체의 힘이 빠지거나 마비된 느낌을 동반하기도 하며 대부분 한쪽에만 집중된다. 인터넷 건강 정보지 WebMD는 팔을 머리 위로 올려보라고 제안한다. 혹시 한쪽 팔이 다른 쪽보다 훨씬 낮다면 뇌졸중의 전조 증상일 수 있다.

3. 언어 장애

말하기 힘들거나 발음이 어눌해지는 것, 또는 실어증이 생기는 것도 뇌졸중의 징후이다. 건강 전문 매체 Healthline은, 다른 사람 앞에서 말을 반복해보면서 자신의 발음이 어눌한지 어떤지 확인해보라고 제안한다.

4. 심한 두통

WebMD에 따르면, 다른 증상들과 함께 갑작스럽게 심한 두통이 온다면 뇌졸중 증상일 수 있다고 한다.

5. 시력 변화

한쪽 눈의 시력 저하, 하나의 물체가 둘로 보이는 현상, 갑작스러운 시력 상실이나 일시적 시력 상실 등도 뇌졸중의 징후이다.

6. 착란 상태

이해 능력 저하, 정신 착란, 무의식적인 급속한 안구 움직임 등은 뇌졸중을 겪고 있음을 경고해주는 증상들이다.

7. 평형 감각 저하

뇌졸중이 발생하면 걷기가 어렵고, 근육이 무기력해지거나 마비된다. 신체 한쪽에 과도한 반사작용이나 마비 상태를 동반하기도 한다. 환자가 자기 코를 만질 수 있는지, 똑바로 걸을 수 있는지 점검해 볼 필요가 있다.

가족, 직장 동료, 이웃 사람 및 친구들에게서 뇌졸중이 의심되는 증상을 보았을 때는 즉시 가까운 병원이나 119에 전화해야 한다. 신속한 대처, 이것이 제일 중요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