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태복음 6:33
의로움 즉 정의(正義)를 말하는 것입니다.
불법을 행하는 자를 보고도
모른척하지 말고 책망하고 어려운자를
보면 몸으로나 금전으로 돕고 나보다 남을 먼저
생각하여 죽기를 무서워하지 말고 위태한자를 돕는 행위
마태복음 6:33
그런즉 너희는 먼저
그리하면 이 모든 것을
너희에게 더하시리라
and all these things will be given to you as well.
하나님나라에 들어 살기 위해
하나님의 자식이 되기를 먼저 구하고
하나님의 자식다운 정의로운 삶을 살면 너희가
원하는 것을 하나님이 미리 하시고 모두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간략하면
하나님께서는 기도한다고 주시고
기도 안한다고 주시지 안는 분이 아니라는 말씀이며
우리가 예수님의 가르침의 말씀을 읽고 깨달아 뉘우처 회개하여
의로운 하나님의 자식이 되기를 먼저 힘쓰면
우리가 원하는 것을 다 아시고 주신다는 말씀입니다.』
칭의란 말은 성경에 없습니다.
그러면 '칭의란 무엇인가?'
'義'라는 말은 히브리어로 '체데크'.헬라어로 '디카이오스우네.
의는 '옳바름' '표준에 대한 일치'를 말하고,성경에서의 의란,하나님의 의를 말하며 사회의 기준은 아님.
하나님이 자신의 거룩하심에 적합하도록 인간에게 요구하는 일이며,이는 그리스도를 통해 주어지며,하나님이 거저주시는 은총임.
이와 연관하여 '의롭다 하심'(디카이오시스)은 '무죄를 선고한다''사면한다'를 의미함.
성경에서는 하나님과의 인격적 관계에 있어서 죄없는 의로운 자로서의 자격이 주어짐을 말함.
구약의 율법적 의와의 관련에서도 씌여져 있으나,신약에서는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에 의해 의롭다함을 얻는 다는 것은 바울의 복음신앙의 일대 중심이고 근본원리임.
아브라함에 대해 그의 믿음을 의로 인정하셨음-창세기15:6-.
신약에는 -로마서4:25.5:16.갈라디아서2:21-.
의를 인정한다는 어원은 체테크-시편72:2.98:9.이사야42:21.62:2.64:5 등.
체테크는 법정적 용어개념인데 의라는 의미일 뿐아니라 구원-시편40:9-긍휼 등의 의미에 있어서도 사용.
또 명사 '미슈파트'의.공의.심판:-욥기27:2-,명사 '체다카-'의롭다함,옳음:욥기11:2.시편143:2.
신약에서는 명사인 '디카이오수네'-마태복음5:6.로마서1:17.갈라디아서2:21-,명사 '디카이오마'-로마서5:16.18),'디카이오시스'-로마서4:25.5:18-,명사 '크리시스'-누가복음11:42)=,동사 '디카이오'-누가보음18:4,로마서3;20 등-,형용사 '디카이오스'-로마서2:13- 등 모두 '의로 인정한다는 의미'.
먼저 그의 의를 구하라-마태복음6:33-.
하나님의 의라는 개념은 하나님의 구원개념과 결부됨-로마서10:10.이사야50:7-9.
바울신학은 '믿음에 의해 의롭다함을 얻는다'-로마서:20-28.5:1.갈라디아서2:16.3:24.에배소서2:8-9.
갈라디아서2:15-21.
또는 은혜에 의해 의롭다함을 얻는다-로마서3:24.
화해라는 개념과도 결부됨(로마서5:10-.고린도후5:18-.
신자에게 근본적이고 우선적인 것이 의롭다 칭함받아 천국에 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무엇을 먹을까 무엇을 입을까 육신적인 걱정이나 기도에 앞서 영적인 추구를 하라는 말.
2014.05.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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